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 희망은 인간의 고통을 연장시키는 가장 사악한 것이다 > 죽음에 이르지 않는 고통은 우리를 더욱 강하게 만든다. -니체 integer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48)
여행 (45)
신변잡기(身邊雜記) (179)
신변잡기(身邊雜器) (21)
신변잡기(身邊雜技) (63)
신변잡기(身邊雜奇) (39)
Total
Today
Yesterday

USB 인터페이스의 특징 #1


● 핫스왑(Hot-Swap) 지원

기존 인터페이스기반의 장치들을 사용하려면 시스템을 중지 시키고 장착후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리부팅 하는 불편한 과정의 반복이었다. USB는 날로 증가하는 장치들을 좀더 간편하고 쉽게 연결/해제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의 버스 디자인을 강화하여 사용자의 불편을 크게 감소시켜주었다. (고속의 USB 2.0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스토리지, ODD장치를 사용할 경우는 "장치를 안전하게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127개의 많은 주변기기를 연결가능

P2P(Point-to-Point)방식을 사용하는 스타(Star)형 디자인을 가지기 때문에 허브(Hub)를 통해 최대 127개까지의 장치들을 연결할 수 있다.


하위호환 및 높은 전송률

최근의 USB 2.0은 기존 방식들과 완벽하게 하위 호환한다. 이 때문에 인터페이스 자체의 변화없이 최대 480Mbps의 전송속도가 가능하다.



▲ USB의 물리적 연결형태(Star Topology)

 

USB 장치들은 USB 호스트에 연결하여 사용하게 된다. USB의 물리적인 연결법은 스타(Star)구조로 USB 허브가 그 중심에 놓여지는 구조를 갖고 있다. 몇몇 모니터의 경우 USB 허브를 내장한 제품을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 일반적인 USB 허브 구조

 

USB 인터페이스의 특징 #2


높은 전력을 요구하는 프린터나 스캐너 같은 장비는 별도의 전원공급장치를 내장하고 있지만, 마우스나 웹캠같이 낮은 전력을 소비하는 장치들은 주로 5V의 전압에 500mA 정도의 전류를 소비한다. 이정도의 전압은 USB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어 별도의 전원없이도 주변기기들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 +5V, 접지 , 2가닥의 데이터전송

 

총 127개의 장치연결이 가능하다.
각 장치들을 서로 연결하는 USB 케이블의 길이는 5m로 제한되며 합해 30m를 넘을 수 없다.
USB 1.1은 두가지 전송모드로 동작하며 각각 5Mbps, 15Mbps의 속도를 가진다. - USB 2.0은 480Mbps
USB 케이블은 전원을 위해 두가닥(+5V,GND)을 데이터 전송을 위해 두가닥을 사용한다.

전원선의 경우 5V 전압으로 최대 500mA를 제공한다.
핫스왑(Hot Swap)을 지원한다.
시스템이 전원절약(power-saving)모드로 전환되면 슬립(sleep)상태로 전환가능하다.
 


▲ USB 케이블 구조




 

    참고자료                            


MAXIM <UBS배터리 충전> http://korea.maxim-ic.com/appnotes.cfm/appnote_number/3241

테크노아 <USB, 강력한 보급형 인터페이스 강자> http://www.technoa.co.kr/content/View.asp?pPageID=51162

Posted by integer
, |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