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2.0
신변잡기(身邊雜技)/내 밥그릇 / 2006. 7. 25. 10:26
웹2.0 용어의 시초는 2004년 초 IT 컨퍼런스를 개최하기 위하여 IT 서적을 출판하는 오라일리 (O'Reilly)사와 컴덱스 쇼를 준비했던 미디어라이브(MediaLive)사 간에 아이디어를 협의 하다가 파생된 용어라고 한다.
당시 오라일리의 부사장인 데일 도허티(Dale Dougherty)는 2001년 닷컴 버블 붕괴 이후 구글, 아마존 닷컴 등과 같은 몇몇 기업들은 망하지 않고 살아남았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내기 위하여 그들만의 차별화된 특징을 찾아내어 웹2.0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웹2.0 은 어떤 기술을 나타내는 용어가 아닌,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 현상을 모아 놓은 용어이다.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사용자 중심 (User Centered)
◇ 개방성 (Open)
◇ 단순성 및 경량성(Simple and Lightweight)
◇ 분권화, 분산화 및 참여성(Decentralized, Distributed and Participatory)
당시 오라일리의 부사장인 데일 도허티(Dale Dougherty)는 2001년 닷컴 버블 붕괴 이후 구글, 아마존 닷컴 등과 같은 몇몇 기업들은 망하지 않고 살아남았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내기 위하여 그들만의 차별화된 특징을 찾아내어 웹2.0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웹2.0 은 어떤 기술을 나타내는 용어가 아닌,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 현상을 모아 놓은 용어이다.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사용자 중심 (User Centered)
◇ 개방성 (Open)
◇ 단순성 및 경량성(Simple and Lightweight)
◇ 분권화, 분산화 및 참여성(Decentralized, Distributed and Participa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