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 희망은 인간의 고통을 연장시키는 가장 사악한 것이다 > 죽음에 이르지 않는 고통은 우리를 더욱 강하게 만든다. -니체 integer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48)
여행 (45)
신변잡기(身邊雜記) (179)
신변잡기(身邊雜器) (21)
신변잡기(身邊雜技) (63)
신변잡기(身邊雜奇) (39)
Total
Today
Yesterday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는 자금의 압박으로 early adapter 는 되지는 못하지만 새로움 제품에 대해서는 귀를 쫑긋 세우고 있다.
그런 나에게 umpc 사용의 기회가 주어졌다.
그런데 소유가 아닌 리뷰를 써야한다니 고민이 생겨버렸다. "장비병 환자에게 새로운 장비는 장비 자체로 만족을 주지만 목적을 가진 일반 사용자들은 어떨까?" 하는... 또 "무슨 목적으로 구매를 하는것일까?" 하는...

자주가는 커뮤니티에 질문을 해봤다.
기(旣)구매자 이거나 구매목적으로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무슨 용도를 구입을 했는지(할껀지)?

대부분이 pmp, note book, pda, 게임기(psp,닌텐도)를 대체할 용도로 생각을 하더군.
(답변자가 10명 밖에.... ㅠ.ㅠ)
note book, pda 어느 한 종류를 대체를 하는것이 아니고 몇가지를 대체를 한다는 것은 결국 팔방미인 이라는 얘기가 된다. 아니면 오지랖이 넓다고 해야할까?

다행히 대체할 기기로 지목된 기기들 간에는 공통분모가 있다.
바로 "이동성(mobile)" 이다.

자~ 당신은 이제 뭐를 가지고 외출을 할 것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솔직이 DivX플레이어와 Wibro단말기는 사진의 구도상 억지로 끼워넣었습니다. ^^)


일단 mp3 를 제외하고 UMPC 가 가지고 있는 기능에 대해 해당 기능의 전문 분야인 기기들과 비교를 해봤다.
일단 UMPC는 2세대로 지칭되고 있는 와이브레인을 염두에 두고 평가를 했다.
(나의 감정적 비교이니 객관적 자료는 기대하지를 마시기를... ^^ )

평가항목

UMPC

PDA

PMP

NOTEBOOK

이동성

무게

A

A

A

B

부피

B

A

A

C

배터리

C

A+

A

B

S/W유용성(1)

C

A+

B

A

영상

코덱호환

A+

C

A

A+

소프트웨어호환(2)

A+

B

C

A+


배터리 :
이동성의 배터리를 평가한 이유는 "전쟁터에 나갔는데 총알이 없으면 곤란하지 않은가?" 라는 이유에서 이다. 특히나 배터리의 경우 대기시간도 중요하지만, 외부에서 배터리 방전시 재충전을 할 경우 어댑터의 호환성도 중요한 평가항목이다. 이 부분에서는 PDA(Smart Phone포함)는 발군의 성능을 보여줬다.

S/W유용성(1) :
"이동성 평가에 웬 소프트웨어?"라고 하는 사람이 있을런지도 모르겠다. 나도 UMPC를 써보기전에 이것을 평가할 생각을 안했었다.

그런데 평가를 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UMPC는 UltraMobile PC이다. 태생이 PC이다 보니 전용 소프트웨어가 없이 PC용 소프트웨어를 쓴다. 장점이다!
그런데 이 장점이 이동중에는 단점으로 다가오는것 같다.
즉, PC용 S/W인터페이스 자체가 이동에 최적화가 되어 있지 않다. 붙박이 PC용, 넓은 화면에 최적화가 되어 있다. 그러다보니 UMPC의 5" 이내의 LCD(1세대로 지칭되는 UMPC는 7" 가량이다)에서는 사용이 그닥 원활하지 않다. 단순비교를 해봐도 과거 17" 1024x768 과 4.8" 1024x600 에서 소프트웨어 사용이 어디가 원활하겠는가? 더우기 소프트웨어가 PC와 CRT/LCD모니터를 대상으로 개발된터에야...

자~ 여러분은 뭘 가지가실런지?

--------
관련리뷰:

1. 와이브레인 개봉기
2. 와이브레인 외관 (작성중)
3. 와이브레인 사용기 (현재글)

Posted by integer
, |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